계발하는 개발자

[MySQL] 비밀번호 생성시 발생하는 오류 | Access denied for user 'root'@'localhost' 본문

❗️Error

[MySQL] 비밀번호 생성시 발생하는 오류 | Access denied for user 'root'@'localhost'

dev_genie 2023. 8. 29. 14:56

에러

MySQL에서 root 비밀번호를 변경하려고 하면 아래같은 에러가 꼭 뜬다.

 

원인

비밀번호를 설정한 순간부터 해당 서버에 암호가 걸리기 때문에

다른 비밀번호로 접근하려는 나의 접근을 공격으로 인식하고, 서버에서 차단하는 것이다. 

 

응? 하지만 난 비밀번호를 설정한 적이 없는데?

기본적으로 xampp 패널 아파치 Config > phpMyAdmin (config.inc.php)를 클릭하면

초기 비밀번호가 "" 공란인 것을 볼 수 있다.

즉, 내 서버에서 접근하려면 내가 앞서 설정해둔 비밀번호가 있어야하는데

나는 지금 비밀번호가 없는 채로 해당 서버에 접근하려고 하니 발생하는 오류인 것이다. 

(안돼 비밀번호 없어 돌아가~ 랑 비슷하달까..)

 

해결

내가 앞서 설정했던 비밀번호 키를 password 부분에 넣어준다.

(참고로, 내가 비밀번호 입력후 암호 설정을 누르면 해시 알고리즘에 의해 원래의 비밀번호가 암호화 처리되어 저장된다. 이렇게 암호화된 비밀번호는 복호화가 불가능하다 하니, 비밀번호를 꼭 기억해두자 !!)

 

그러고나서 다시 xampp 패널을 통해 MySQL어드민에 접속하면 오류메시지가 사라진 것을 볼 수 있다.

LIST
profile

dev_genie

@dev_genie

포스팅이 좋았다면 "좋아요❤️" 또는 "구독👍🏻" 해주세요!